상단여백
HOME 사회/교육 금천구소식
[교육]금천구, 제3기 금천마을사서 양성 수료
사진=금천구청

금천구(구청장 차성수)가 '제3기 금천마을사서 양성과정'(사진)을 수료한 주민 38명 중 21명을 대상으로 오는 12일 제3기 금천마을사서로 위촉해 현재 활동 중인 선배 마을사서 13명과 함께 2018년 1월부터 활동하게 된다고 밝혔다.

금천마을사서는 작은도서관에서 봉사하는 자원봉사자에 대한 역량을 키워 작은도서관 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전문가로 양성하고 작은도서관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다.

이에 구는 작은도서관 자원봉사 경력자를 대상으로 '제3기 금천마을사서 양성과정'을 지난 10월 10일부터 11월 21일까지 운영했다. 마을사서 양성과정은 총 13회로 작은도서관의 역할과 철학, 도서관 자료의 구성, 도서정리의 실제, 책문화예술활동의 실제, 우수도서관 탐방 등 이론과 실습 분야로 구성해 진행했다.

금천마을사서는 관내 공사립 작은도서관에 배치돼 '책두레 서비스', '수서업무', '도서라벨 작업' 등 도서관 관련 업무를 하게 된다. 또 주민과 함께하는 각종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책 읽는 금천조성을 위해 힘쓸 예정이다.

제2기 마을사서로 활동하다 현재는 '맑은누리 작은도서관' 전담운영자로 임용된 정은숙 관장은 "맑은누리 작은도서관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하다가 마을사서 양성과정을 받고 더욱 도서관 업무를 잘 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공개경쟁을 통해 전담운영자로 임용까지 되어 너무 기쁘다. 후배들도 이 과정을 통해 역량을 키우고 꿈도 키웠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2015년부터 전국 지자체 최초로 금천마을사서를 양성해, 지난 1~2기 금천마을사서 양성과정을 통해 38명을 수료시켜, 18명이 금천마을사서로 위촉돼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이 중 3명은 작은도서관 전담운영자로 임용됐다.
 
박오임 교육지원과장은 "금천마을사서는 지역 내 인적, 물적 교육자원을 활용해 마을학교 기반을 구축하는 3대 마을교육사업 중 하나이다"라며 "앞으로도 마을 자원을 활용해 지역사회 기반의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디어광명  webmaster@iculturenews.com

<저작권자 © 미디어광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디어광명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