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복지
[복지]광명시, 노인돌봄종합서비스 제공
사진=광명시청

광명시가 만 65세 이상의 돌봄서비스가 필요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노인돌봄종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 대상자는 동 주민센터에 신청을 통해 가구소득(중위 소득 160% 이하)과 건강상태(노인장기요양 등급 외 A, B)를 고려해 선정되고 이들은 방문서비스와 단기가사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방문서비스는 대상자에게 식사, 세면 도움, 옷 갈아입히기, 생필품 구매, 외출동행, 청소‧세탁 등의 도움을 월 27시간 또는 36시간 동안 지원하며, 이는 소득판정기준(가구원수‧가입유형별 건강보험료 고려)에 따라 월 최대 88,000원에서 무료(기초생활수급자/27시간)까지 본인부담금을 차등 적용해 제공한다.

다만, 자격기준에 적합하지 않거나 노인장기요양등급(1~5등급) 판정자, 입원 및 유사한 재가서비스(간병서비스, 노인돌봄기본서비스 등)를 받고 있는 자 등은 제외될 수 있다.

단기가사서비스는 최근 2개월 이내 골절(관절증, 척추병증 포함) 진단 또는 중증질환(암‧뇌혈관‧심장질환 및 중증화상) 수술로 인하여 단기간 돌봄이 필요한 자를 대상자로 하며 의사진단서(소견서) 또는 입퇴원확인서, 수술확인서 중 1개로 확인하여 최대 4개월(1회에 한해 최대 2개월까지 연장 / 종료일 15일전 연장 가능)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노인돌봄종합서비스는 현재 5개소(글로벌복지센터, A 참사랑노인복지센터, (A)공경효자손노인복지센터, ㈜부모사랑노인복지센터, 효드림방문요양센터)를 통해 요양보호사들의 전문적인 방문요양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한편 광명시는 지속적으로 노인돌봄종합서비스를 제공하고 홍보하여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께 더 많은 돌봄을 제공해 안정된 노후생활 보장에 힘쓸 예정이다.

미디어광명  webmaster@iculturenews.com

<저작권자 © 미디어광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디어광명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