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교육
[사회]하안종합사회복지관, 건강한 마을만들기 마을리더대학 진행
사진=하안종합사회복지관

하안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재란)이 지난 10월 29일부터 11월 29일까지 총 7회에 걸쳐 '2019년 영구임대아파트 주민이 함께하는 건강한 마을만들기 마을리더대학'(이하 마을리더대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마을리더대학은 구체적인 장소에 기반해 '일상 속 과제'를 찾고, 주민들이 문제해결의 주체로 서는 전략기조에 기반하여 기획됐다. 수강생들은 '감사, 나다움, 소통'을 주제로한 역량강화교육(순서대로 감사연구소 한건수 대표, 나다움연구소 김도회 대표, NPO스쿨 정혁 객원연구원), 마을의제발굴 워크숍(스위치온 김난희 대표)을 진행했다. 또한 김재란 관장과 함께 마을복지운동에 대해 솔직한 이야기를 나누는 마을통통토크쇼 시간을 더해, 그 의미와 성과를 더욱 풍성하게 담아냈다.

특히 수강생들은 3회기에 걸쳐 진행된 마을의제발굴 워크숍 과정을 통해 ▲1-3세대간 소통을 돕는 게이트볼 ▲세대공존 마을축제 ▲젊은 세대와 홀몸 어르신을 잇는 소통의 음식 만들기 ▲전래놀이로 소통의 문화공간 만들기 ▲사람과 사람을 잇는 마을방송실 운영 등의 다채로운 의제를 선정하고, 향후 후속 모임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기로 하고, 일회성 교육이 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가기로 다짐했다.

수료식에서 김재란 관장은 "쉽지 않은 긴 7회기 교육이 지속될 수 있을까 걱정도 많이 했지만,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우리 마을의 희망을 발견할 수 있었다"며, "오늘 나왔던 마을의제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안복지관도 관심을 갖고 함께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마을리더대학이 앞으로도 마을의 새로운 사람을 찾고 연결시키는 역할을 통해, 모든 세대가 서로 도우며 성장하는 마을공동체를 만들어 나아 가겠다"고 말했다.

미디어광명  webmaster@iculturenews.com

<저작권자 © 미디어광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디어광명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