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교육
[사회]광명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모의 훈련 실시
29일 오후 광명시민체육관 실내체육관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진행된 모의훈련에서 광명시보건소 이현숙 소장이 의사들과 만약에 대비한 상황을 놓고 서로 의견을 나누고 있다.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29일 오후 광명시민체육관 실내경기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박창화 광명시 부시장이 참여한 가운데  ‘예방 접종 모의 훈련’을 실시했다. 모의훈련에 참가한 관계자들의 모습에서는 긴장한 모습이 역력했다.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는 입구에 배치도, 응급실, 예진실, 접종실 등으로 나뉘어져 있다. 특히 응급실에는 아나필락시스 대응매뉴얼이 안내돼 있다. 이현숙 광명시보건소장은 "준비를 해도 긴장이 된다. 오늘 모의훈련을 통해 능숙할 정도로 숙지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29일 오후 광명시민체육관 실내체육관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진행된 모의훈련에서 보여지고 있는 예진실 모습.

이날 훈련은 오는 4월 예정된 실제 예방접종에 앞서 사전 준비부터 접종 직후 이상반응 모니터링까지 전 과정을 사전 검토하고 돌발 상황에 철저히 대비하고자 의사, 간호사, 행정요원, 광명소방서 간호사, 군요원, 광명경찰서, 응급구조사, 광명시자원봉사지원센터 자원봉사자 등 50여명이 참석해 2시간에 걸쳐 진행했다.

훈련은 백신 보관과 관리부터, 입장대기→신원확인→예진표 작성→예진대기→예진→접종대기→접종→접종 후 관찰→관찰 종료 후 퇴실 등 전체 상황을 실제와 같이 진행하고 문제점이 없는지 확인했다. 또한 정전, 이상 반응환자 발생과 병원 긴급 이송 등의 긴급 상황에 대한 조치까지 철저히 점검했다.

29일 오후 광명시민체육관 실내체육관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진행된 모의훈련에서 보여지고 있는 접종실 모습.

광명시는 백신 수급에 따라 오는 4월 중 7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백신접종을 시작할 계획이다. 현재 광명시는 각 동행정복지센터를 통해 75세 이상 어르신들의 2분기 접종 동의서를 받고 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모의훈련에 앞서 지난 27일 예방접종센터를 방문해 초저온 냉동고의 운영 상황과 접종 동선을 점검했다.

광명시는 예방접종센터의 원활한 의료인력 확보를 위해 광명시의사회, 광명성애병원과 의정협의체를 구성, 백신 접종 종료 시까지 의료인력 지원, 중증 이상반응 발생 시 후송 및 신속한 치료 지원 등 원활한 예방접종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29일 오후 광명시민체육관 실내체육관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진행된 모의훈련에서 응급실에 아나필락시스 대응매뉴얼이 안내된 모습.

박승원 광명시장은 “특히 이번 접종은 거동이 불편하고 건강이 취약한 75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만큼 더욱 철저히 준비하겠다”며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어르신들이 안전하게 예방접종을 마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9일 오후 광명시민체육관 실내체육관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진행된 모의훈련에서 광명시보건소 관계자가 코로나19 백신을 초저온 냉동고에서 인출하고 있다.

이정민 기자  com423@daum.net

<저작권자 © 미디어광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