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웰빙/스포츠
[웰빙]광명시 등 8개 지자체장, 안양천 명소화·고도화 사업’ 업무협약 체결
사진제공=광명시청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안양천을 접하고 있는 서울·경기 7개 시·구(구로·금천·영등포·양천구, 군포·의왕·안양시)와 ‘서울-경기 안양천 고도화·명소화 사업’ 업무 협약을 맺고 ‘안양천 명소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11일 안양천 생태초화원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박승원 광명시장, 이성 구로구청장, 유성훈 금천구청장, 채현일 영등포구청장, 김수영 양천구청장, 최대호 안양시장, 한대희 군포시장, 김상돈 의왕시장 등 8개 지자체 대표가 모두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8개 지자체는 ▲안양천 명소화·고도화 사업 기본계획 수립 ▲국비 예산확보 공동 협력 ▲특정시설의 과다한 중복설치 자제 ▲각종 시설물 공동 이용 ▲장미 및 벚꽃 100리길 조성사업 ▲안양천 산책로, 둔치, 소단길, 자전거도로 등의 연속성 확보 ▲제방, 사면과 둔치 생태 복원 사업 ▲안양천 하천 선형과 행정구역 불일치에 따른 행정구역 경계조정 ▲하천관리 방안 ▲안양천벨트 축제 및 행사(장미․벚꽃길 걷기행사 등) ▲수질개선 · 생물다양성 등 조사 및 위해식물 제거사업 ▲안양천 야생조류 보호 및 조류독감 관리 등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협약식에서는 8개 지자체가 연대하여 경기에서 서울까지 안양천 100리길을 친환경 하천으로 조성하고 안양천 벨트축제를 국가축제로 추진하여 안양천을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는데 의견을 모았다.

앞서 지난 3월 15일 경기권 4개 지자체는 ‘안양천 고도화사업’ 추진을 위한 경기권 실무협의회를 광명시 대외협력사무실에서 개최한 바 있으며 이번 협약 체결과 더불어 경기권 4개 지자체는 ‘안양천 고도화사업 업무협약도 함께 체결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8개 지자체가 연대해 안양천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한편 안양천을 하나로 이어 벚꽃․장미 100리길을 조성하고 추후 합동 축제를 개최하는 등 안양천을 최고의 명소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는 안양천 시민공원화사업으로 잔디광장, 화장실, 푸드트럭존, 쌈지공원을 조성하고 초화류를 식재했다. 또한 하천경관과 어우러지게 수목조명, 데크조명, 고보조명 등을 설치해 밤에도 아름다운 안양천으로 만들었다. 광명시는 올해도 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가족놀이터, 그늘쉼터, 휴게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며 도덕산, 구름산, 가학산, 서독산 4대산과 목감천·안양천을 연계한 순환산책로를 조성해 시민에게 쉼터를 제공할 계획이다.

미디어광명  webmaster@iculturenews.com

<저작권자 © 미디어광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디어광명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