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교육 시흥시
[사회]시흥시, 주거상향 지원사업 공모 선정
사진=시흥시청 제공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역 내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도움이 절실한 취약계층에 주거 안정을 적극적으로 도울 수 있을 전망이다.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2년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 기초관리형 공모에 최종 선정돼 올해 말까지 사업을 추진하는 것.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은 쪽방·고시원·비닐하우스·여인숙 등 비주택 거주 가구를 발굴·상담해 공공임대주택으로 이주할 수 있도록 지원함은 물론, 정착 및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올해 1억8천만 원을 투입해, 비주택 거주 135가구의 주거 상향 이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해당 사업은 3월말 개소 예정인 시흥시주거복지센터와 연계해 수행할 계획이다. 주거상향을 통해 이주하는 주택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공급·관리하는 공공임대주택이다.

주요 사업에는 찾아가는 주거지원 일대일 상담 등을 통해 발굴한 임대주택 이주 희망자와 현장 동행 등 희망주택 물색과정 지원과 이사와 입주청소 등을 도와주는 이사도우미 지원, 임대주택 신청 후 현 주거지를 퇴거로 거처가 없을 경우 임시거처 지원도 하게 된다.

또한, 비주택거주자가 임대주택에 적응하지 못하고 입주 후 바로 퇴거하게 되는 현상이 빈번한 것을 보완하고 해결하기 위해 자활·자립사업도 병행해 지역사회 적응과 안정적인 정착 과정을 도울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비주택거주자 주거상향 지원이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주거복지사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고, 최저 주거기준에 미달되는 어려운 가구의 주거권 보장과 주거수준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광명  webmaster@iculturenews.com

<저작권자 © 미디어광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디어광명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