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교육
[사회]과천시, 갈등관리 시민행복단 구성 추진
사진=과천시청 제공

과천시(시장 신계용)가 공공갈등 해결을 위해 본격 나선다. 시는 인구증가와 도시개발 등으로 점차 다양화되고 있는 지역 내 현안으로 인한 공공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시장 직속의 전담기구인 ‘갈등관리 시민행복단’ 출범을 준비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갈등관리 시민행복단 출범은 민선8기 신계용 과천시장의 공약사항 중 하나이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갈등관리 시민행복단 출범 준비와 관련해 “공공갈등을 위한 전담기구가 생기는 만큼 앞으로의 공공갈등은 적극적이고 혁신적으로 해결될 것이라 확신한다”라고 말하며, 갈등관리 시민행복단의 성공적인 운영과 관련해 시민과 직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과천시 갈등관리 시민행복단은 신계용 과천시장이 단장이 되고, 담당 국장과 과장 2명과 시민단체, 대학교수, 언론인 등 관련 분야의 민간전문가 10인으로 구성된다. 과천시는 갈등관리 시민행복단의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 지난 2012년 제정한 「과천시, 공공갈등 예방과 해결에 관한 조례」를 일부 개정하고, 오는 11월 중 민간전문가를 공개 모집할 예정이다.

갈등관리 시민행복단은 오는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하며, 민간 이해관계인 사이의 갈등, 공무원과 이해관계인의 갈등에 대해 중립적인 입장에서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필요에 따라서는 이해관계자를 비롯한 시민이 참여하는 대규모 토론회 등을 개최해 갈등의 근본적 원인을 찾고 중재 및 합의안을 찾는 적극적인 행보에 나선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점차로 다양하고 복합적인 공공갈등이 발생하고 있는데, 갈등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부서에서 개별 대응하다 보니 갈등 상황에 적절한 대처가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라면서 “공공갈등에 대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적절하게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

미디어광명  webmaster@iculturenews.com

<저작권자 © 미디어광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디어광명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