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교육
[사회]광명시, 지능형 챗봇 서비스‘광명톡(Talk)’26일 개시
사진=광명시청 제공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26일 오전 11시부터 지능형 챗봇인 ‘광명톡(Talk)’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광명톡’은 디지털 전환으로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된 시민들에게 민원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챗봇과의 대화 형식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 도입됐다.

광명톡은 광명시청 홈페이지와 카카오톡 채널에서 서비스된다. 홈페이지에서 챗봇 아이콘을 눌러 실행하거나 QR코드로 접속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에서는 ‘광명시청’을 검색해 채널을 추가한 뒤 챗봇을 실행할 수 있다.

대화창에서 건강·보건, 복지, 세금, 교통, 관광·편의, 환경·공원, 안전, 민원 등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거나 궁금한 내용에 대한 키워드를 입력하면 바로 메시지를 회신받을 수 있다.

특히 ‘광명톡’에는 광명시만의 특화된 정보 서비스가 추가됐다. 우선 현재 사용 위치에서 가까운 공공시설을 확인할 수 있는 위치기반 서비스가 적용됐다. 또 교통정보 CCTV나 심장제세동기 위치 정보를 담은 지도 서비스인 ‘스마트시티맵’ 정보도 포함됐다. 이와 함께 관내 어린이 놀이시설의 안전 정보도 확인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 챗봇에는 다양한 시의 정책을 볼 수 있는 정책 홍보 알림판 서비스도 제공한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언제 어디서나 원스톱으로 행정정보를 제공하는 광명톡 도입으로 시민 편의가 크게 높아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전환 시대 흐름에 맞춰 시민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는 행정서비스를 구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광명톡 서비스 개시를 기념해 26일부터 2024년 1월 8일까지 2주간 이벤트를 진행한다. 광명톡 챗봇에 접속해 참여할 수 있으며, 이용 만족도 설문조사에 응한 사람 가운데 100명을 추첨해 커피 쿠폰을 지급할 예정이다.

미디어광명  webmaster@iculturenews.com

<저작권자 © 미디어광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디어광명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