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교육
[사회]광명시, 고독사 예방 교육 실시
사진=광명시청 제공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26일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및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 150여 명을 대상으로 ‘고독사 예방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1인 가구 증가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고독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민·관 거버넌스를 통한 지역사회 보호 체계 구축 및 관련 담당자의 역량을 강화해 일상생활 중 우리 주변에서 감지할 수 있는 위험신호를 파악하고 이웃을 살피고자 추진됐다.

이날 대한민국 1호 유품정리사로 화제가 된 키퍼스코리아 김석중 대표가 강사로 나서 ‘이웃이 이웃을 살피는 고독사 예방 및 주민관계망 형성, 현장에서 바라본 유형별 고독사 예방법’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김석중 대표는 ▲고독사의 이해와 발생 추이 ▲고독사가 발생하면 일어나는 일 ▲현장 사례를 통한 고독사의 원인 분석 ▲고독사의 전조 단계와 징후 ▲고독사 예방 담당자의 역할 ▲고독사 위험에 놓인 사회적 고립가구의 발굴 ▲타지역의 고독사 예방 사례 등 현장 중심의 내용을 전달했다.

시는 이번 교육을 통해 고독사 예방은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민·관의 협력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시대적 문제임을 일깨우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이 고독사 예방 현장 활동에 동참하며 지역사회 내 인적 안전망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오는 7월 6일 오전 10시 광명평생학습원 대강당에서 고독사 예방 역량강화 2차 교육을 진행한다. 관심있는 광명시민은 7월 4일까지 QR코드 및 모바일 링크 신청 후 참여가 가능하다.

미디어광명  webmaster@iculturenews.com

<저작권자 © 미디어광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디어광명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