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교육 시흥시
[사회]시흥시, 주민참여예산 한마당 개최
사진=시흥시청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18일 시흥시 체육관에서 700여명의 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한마당' 행사를 개최했다.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총 50억원 규모의 2019년 주민참여예산 대상사업 선정을 위해 시흥시민들이 제안한 사업은 총 353건에 이른다. 이날 행사에서는 접수 사업 중 각부서의 검토의견과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사전심사를 통과한 25건의 시 단위 제안 사업을 투표 상정했다. 동 단위 사업은 동지역회의 주민총회에서 주민투표를 거쳐 결정된다.

심사는 주민참여예산 한마당 주민투표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제안자의 PPT 발표를 듣고 사업의 시급성, 타당성, 수혜도 등을 개별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주민참여예산은 주민참여예산 한마당 주민투표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2차에 걸친 평가를 통해, 동 지역회의 사업 34억원과 시정책사업 16억원(청년, 청소년제안사업 포함) 등 총 50억원 규모의 2019년 주민참여예산사업를 최종 선정,  2019년 본예산 반영과 시의회 심의를 거쳐 12월 중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한편 시흥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일반시민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기 위하여 다양한 공연을 준비했다. 더불어 주민들의 제안한 사업이 시정책에 반영되는 과정을 설명하며 시민들의 호응을 얻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한 시민의 관심 및 참여를 유발하여 시흥시의 주민참여예산제가 더욱 활발하게 진행되기를 바란다"며 "시민들이 낸 세금이 시민들이 원하는 곳에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광명  webmaster@iculturenews.com

<저작권자 © 미디어광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디어광명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