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교육
[사회]광명시, '지피지기 광명' 성과 공유
사진=광명시청 제공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1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박승원 광명시장과 관련 공무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 지피지기 광명! 성과공유회’를 열었다.

지피지기란 ‘지역을 꽃 피우는 지속가능한 정책만들기’란 의미로, 광명시가 2021년부터 사회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창의적 발상을 정책으로 실현할 수 있는 능동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야심 차게 추진해 온 공직자 혁신 교육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특별히 시정 핵심 분야인 ▲탄소중립 ▲순환경제 ▲도시브랜드 ▲공정관광 등 4개의 주제를 선정하고 20명의 공직자가 참여해 4개 조를 편성하여 4개월 동안 교육을 진행하며 주제에 맞는 세부 정책을 개발해 왔다.

이날 조별 연구과제 발표는 미술관에서 작품을 관람하듯이 청중들이 팀별 부스를 이동하며 발표를 듣는 갤러리워크(Gallery Walk) 방식으로 진행되어 색다른 재미를 더했다.

먼저, 탄소중립 분야에 참여한 공직자들은 철산상업지구 로데오거리에 재생에너지를 활용하는 ‘철산상업지구 태양의 거리 조성’ 정책을, 순환경제 분야 참여자들은 공공시설에 한정되었던 다회용 컵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광명시청 인근 카페 다회용 컵 사용 확산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도시브랜드 분야 참여자들은 시민과 함께 경쟁력 있는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광명시의 정체성과 비전을 담은 ‘대표 도시브랜드’를 개발하였으며, 공정관광 분야 참여자들은 각종 행사 시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모두 만족하는 ‘축제를 통한 상생 공정관광 활성화 모델’을 도출했다.

지피지기 교육 과정에 참여한 한 공직자는 “4개월 동안 동료 직원들과 함께 새로운 정책을 발굴하고 이를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힘든 점도 있었지만 큰 자부심으로 와닿고 보람을 느꼈다”고 소감을 전했다.

미디어광명  webmaster@iculturenews.com

<저작권자 © 미디어광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디어광명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