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교육
[사회]이마트 베스트 참기름, 발암물질 벤조피렌 검출식약청, 유통 제품 회수 중 밝혀

   
▲ 이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베스트 참기름에서 발암물질 벤조피렌이 검출돼 식약청이 판매중지 및 회수조치를 취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이마트 베스트 참기름(유통기한 : 2014.1.12)에서 벤조피렌 기준이 초과 검출되어 관련 제품을 판매 중단 및 회수조치 중이라고 밝혔다.

베스트 참기름은 (주)이마트가 씨제이제일제당(주)에 위탁해 생산한 자사브랜드(PB) 상품으로서 검사결과 벤조피렌이 국내 기준인2.0ppb(㎍/㎏)이하를 초과한 5.1ppb(㎍/㎏)가 검출됐다.

식약청 관계자는 "시중에 유통 중인 제품을 회수 중에 있으며,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판매업체나 구입처에 반품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이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베스트 참기름에서 발암물질 벤조피렌이 검출돼 식약청이 판매중지 및 회수조치를 취했다.
이에 식약청은 품목류제조정지 15일과 해당 제품 폐기의 행정처분을 내렸으며, 부적합 제품은 마트, 편의점 등 위해상품 판매차단시스템을 사용하는 점포에서는 자동 차단되고 있다. 비 가맹점이나 소비자들도 식품안전 파수꾼 앱을 이용하면 회수정보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벤조피렌은 화석연료 등의 불완전연소 과정에서 생성되는 다환방향족탄화수소의 한 종류로 인체에 축적될 경우 각종 암을 유발하고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환경호르몬으로 알려져 있다.

이정민 기자  com423@daum.net

<저작권자 © 미디어광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